“사회연대경제는 복합적 사회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적 전략이다. 다만 사회연대경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부처별로 흩어진 정책을 하나로 묶을 사령탑과 제도적 기반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 새 정부 출범 후 두 달간 운영된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 산하에 10개의 태스크포스(TF)가 설치됐다. 사회연대경제 태스크포스는 그중 하나였다.
지난 13일 이재명 대통령은 재정 관련 간담회에서 “신청주의는 매우 잔인한 제도”라면서 자격이 있는 사람이면 자동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원칙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빈곤층을 죽음으로 내모는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려는 단호한 의지라는 평가가 나온다. 신청주의는 자격이 되더라도 직접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재정 절감 목적이 크다.
지난 6월 26일 오후 2시, 전남 순천시 별량면 동송리 순천별량중학교 복합문화관 2층. ‘제5회 별량청소년정책마당’이 열렸습니다. 별량면 소재 송산초, 별량초, 순천별량중 3개 학교에서 15개 팀이 참가했죠. 학생들은 자신만의 시선으로 마을의 빈 곳을 찾아내 정책으로 제안하고, 그 필요성을 또박또박 설명했습니다. 학생들이 알록달록 정성스레 꾸민 정책 보드판 사이를 지나가다 보면 자연스레 미소가 지어질 만큼, 현장은 6월의 따사로운 햇살보다 더 밝고 청량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페스타' 행사에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와 사회적기업학회가 함께 주관하는 <사회적기업의 신기업가정신과 제도 혁신 : 사회적가치 측정과 이익잉여금 공유 확산> 세션이 열립니다.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민·관·기업계의 정책 연대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년 08월 26일 (화) 09:30 ~ 10:30 🟡 장소: 코엑스 4층 그랜드 컨퍼런스룸 401호 🟣 참가대상: 사회연대 경제와 사회적 가치에 관심있는 사람 누구나
알림 한신대학교 사회연대경제 출판기념회 및 답사 성과공유회 개최
한신대 사회적경영 석사과정이 프랑스·퀘벡 사회연대경제 현장 연수를 바탕으로 집필한 『시민이 주도하고 정부가 협력하는 프랑스와 퀘벡의 사회연대경제』 출간 기념회 및 2025년 5월 스웨덴 사회연대경제 현장 방문 경험과 한국 적용 방안 공유하는 자리가 열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