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산하기관인 유엔사회개발연구소(UNRISD)가 기존 이에스지(ESG) 평가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 개발한 지속가능발전성과지표(SDPI)의 사용자 매뉴얼이 한글로 번역되어 국내에서 공개됐다.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과 에이치-이에스지(H-ESG)포럼의 공동주관으로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겨레신문사 3층 청암홀에서 열린 제20회 H-ESG 세미나에서 유엔사회개발연구소가 개발한 SDPI의 한글판 사용자 매뉴얼이 공식 발표됐다.
거대 담론 속 일상의 인사이트를 찾아 재구성하는 스피커스!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이 주관하는 포럼과 세미나는 물론 다양한 주제와 담론들을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우리 사회에 스며든 인구감소 문제는 정말 심각하죠. 특히 도시보다 인구와 인프라가 적은 지역에서는 이 바람이 더욱 매섭습니다. 저출생 문제에 대도시 쏠림 현상까지 중첩되었기 때문이죠. 지난달 24일 열린 제15회 아시아미래포럼 분과세션 1 ‘기로에 선 지역, 위기를 기회로’에서는 인구감소 시대에서 한일 양국 지역 사례와 정책을 다뤘습니다.
사단법인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지난 2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2024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을 열어 지난 9월 ‘집중력, 집요함, 세밀한 분석…발달장애인 장점이 AI 데이터 생산성 높여'를 보도한 한겨레신문사의 조현경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시상식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제고와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한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1996년에 시작해 올해로 29회를 맞이했다.
한겨레신문사, 서울사회경제연구소, 한국경제발전학회가 ‘제15회 학현학술상’ 수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학현학술상위원회(위원장 강철규)는 제15회 학현학술상 수상 후보자 추천을 2025년 1월1일(수)부터 2월28일(금)까지 접수한다고 2일 발표했다. 학현학술상은 경제학 발전과 경제민주화 실천에 평생을 바친 학현 변형윤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1년에 제정되어, 경제학 전 분야를 대상으로 최근 3년간 가장 우수한 연구성과를 낸 경제학자에게 주어진다. 시상식은 2025년 5월로 예정되어 있다.